CS/Programmers

[Programmers.Lv1] 키패드 누르기

칸타탓 2020. 8. 13. 23:40

문제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hand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오른손 위치 눌러야 할 숫자 사용한 손 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풀이

규칙 찾기까지 너무 오래 결렸던 문제,, 힌트는 키패드의 위치를 좌표로 생각하고 풀어야 한다.

 

예외 케이스에 주의

만약 숫자 간의 차이로 생각하고 푼다면, 입력받은 수가 5이고 현재 왼손의 위치가 4, 오른손의 위치가 2인 경우 5 - 4, 5 - 2로 왼손을 사용하게 됨. 하지만 오른손잡이일 경우 오른손으로 5를 눌러야 한다.

 

1           2          3

(0, 0)  (0, 1)  (0, 2)

4          5          6

(1, 0)  (1, 1)  (1, 2)

7          8          9

(2, 0)  (2, 1)  (2, 2)

10        11         12   -> *, 0, #은 숫자로 생각하고 푼다.

(3, 0)  (3, 1)  (3, 2)

 

1, 4, 7의 경우 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1이 되고,

2, 5, 8, 0, 11의 경우 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2가 되고,

3, 6, 9, 12의 경우 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0이 된다.

 

위에 좌표를 봤을 때, 1, 4, 7에 각각 -1을 한 후 3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Y 좌표가 되고,

-1을 한 후 3으로 나누면 몫이 X 좌표가 되는 규칙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2, 5, 8, 11 / 3, 6, 9 에도 규칙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이를 통해 X, Y 좌표를 구하고, 좌표 간의 차를 통하여 어떠한 손으로 키패드를 누를지 결정해주어야 한다.

 

코드

public class 키패드_누르기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bers[] = {1, 3, 4, 5, 8, 2, 1, 4, 5, 9, 5};
        String hand = "right";

        solution(numbers, hand);
    }

    public stat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int left = 10, right = 12; // 현재 사용중인 손의 위치
        int LDis, RDis; // 거리 차이

        for(int i=0; i<numbers.length; i++) {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  // 1, 4, 7 (왼손)
                answer = answer + "L";
                left = numbers[i];
            }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 // 3, 6, 9 (오른손)
                answer = answer + "R";
                right = numbers[i];
            } else { // 2, 5, 8, 0
                // 0은 11로 두고 구함
                if(numbers[i] == 0)  numbers[i] = 11;

                // 좌표간 차이
                LDis = getLocation(numbers[i], left);
                RDis = getLocation(numbers[i], right);

                if(LDis < RDis) {
                    answer = answer + "L";
                    left = numbers[i];
                } else if(LDis > RDis) {
                    answer = answer + "R";
                    right = numbers[i];
                } else {
                    if(hand.equals("left")) {
                        answer = answer + "L";
                        left = numbers[i];
                    } else {
                        answer = answer + "R";
                        right = numbers[i];
                    }
                }
            }
        }

        return answer;
    }

    // 좌표 구하기
    // x = (위치 - 1) / 3, y = (위치 - 1) % 3
    static int getLocation(int number, int hand) {
        int nlocationX, nlocationY;
        int hlocationX, hlocationY;

        // 입력받은 수의 좌표
        nlocationX = (number - 1) / 3;
        nlocationY = (number - 1) % 3;

        // 현재 위치한 손의 좌표
        hlocationX = (hand - 1) / 3;
        hlocationY = (hand - 1) % 3;

        // 좌표의 차이를 리턴
        return Math.abs(nlocationX - hlocationX) + Math.abs(nlocationY - hlocation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