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Programmers

[Programmers.Lv1] 크레인 인형 뽑기 게임

칸타탓 2020. 8. 19. 00:32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풀이

처음엔 basket을 ArrayList로 두고 풀었다가 basket의 가장 상단에 있는 수만 비교해서 사용하므로 Stack이 더 적합할 것 같아 Stack을 사용해 보았다.

 

3 5 1 3 1
4 2 4 4 2
0 2 5 0 1
0 0 1 0 3
0 0 0 0 0

첫 번째로, moves 배열에 담긴 수가 1이므로 [0, 0] -> [1, 0] -> [2, 0] -> [3, 0] -> [4, 0]

두 번째로, moves 배열에 담긴 수가 5이므로 [0, 4] -> [1, 4] -> [2, 4] -> [3, 4] -> [4, 4]

이처럼 주어진 2차원 배열 borad를 보면 moves 배열에 담긴 수에 따라 2차원 배열의 열에 접근하면 된다.

i열에서 [index, move[i]-1] 을 반복하고, 0이 아닌 수를 만났을 때 스택에 넣어주면 되는 문제이다.

(index는 while문 안에서 0부터 차례로 증가하는 수)

 

이때, 스택의 가장 상단(peek)에 이미 같은 수가 존재한다면 pop하고 answer를 증가시킨다.

같은 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moves에 담긴 수를 스택에 push하고, answer는 증가시키지 않는다.

 

* 주의

- moves는 1부터 시작하므로 1을 빼서 index를 계산해주어야 함

- while문을 벗어난 후에는 해당 배열의 위치에 담긴 수를 0으로 바꾸어주어야 이후 스택에 push 되지 않는다.

- 스택이 비어있으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0을 미리 넣고 시작

 

Java 코드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크레인_인형뽑기_게임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
        int board[][] = {{0,0,0,0,0},{0,0,1,0,3},{0,2,5,0,1},{4,2,4,4,2},{3,5,1,3,1}};
        //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
        int moves[] = {1,5,3,5,1,2,1,4};

        solution(board, moves);
    }

    stat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stack.push(0);

        int index, target;
        for(int i=0; i<moves.length; i++) {
            index = 0;
            while(index < board.length) {
                target = board[index][moves[i]-1];
                if(target != 0) {
                    if(stack.peek() == target) {
                        stack.pop();
                        answer++;
                    } else {
                        stack.push(target);
                    }
                    board[index][moves[i]-1] = 0;
                    break;
                }
                index++;
            }
        }
        
        return answer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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