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stCource/Back-end

#05. BE - Session을 이용한 상태정보 유지하기

칸타탓 2018. 11. 19. 17:56

<5. Session을 이용한 상태정보 유지하기>

참고: [boostcourse full-stack] http://www.edwith.org/boostcourse-web




  • /guess로 요청을 하면 컴퓨터가 1부터 100 사이의 임의의 값 중의 하나를 맞추는 메시지 출력 (해당 값은 세션에 저장)
  • 사용자는 1부터 100 사이의 값을 입력

  • 입력한 값이 세션 값보다 작으면, 입력한 값이 작다고 출력
  • 입력한 값이 세션 값보다 크면, 입력한 값이 크다고 출력
  • 입력한 값이 세션 값과 같다면 몇 번째에 맞췄다고 출력 


GuessNumberControlle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package kr.or.connect.guestbook.controller;
 
import javax.servlet.http.HttpSession;
 
import org.springframework.stereotype.Controller;
import org.springframework.ui.ModelMap;
import org.springframework.web.bind.annotation.GetMapping;
import org.springframework.web.bind.annotation.RequestParam;
 
@Controller
public class GuessNumberController {
 
    //guess라고 요청했을 때 수행
    @GetMapping("/guess")
    public String guess(@RequestParam(name="number", required=false) Integer number,
            HttpSession session,
            ModelMap model) {
        
        String message = null;
 
        // get방식으로 /guess 를 요청하는데 파라미터 number가 없을 경우에는 session에 count를 0으로 randomNumber엔 1부터 100사이의 값을 저장합니다.
        if(number == null) {
            session.setAttribute("count"0);
            session.setAttribute("randomNumber", (int)(Math.random() * 100+ 1); // 1 ~ 100사이의 random값(int로 형변환)
            message = "내가 생각한 숫자를 맞춰보세요.";
        }else {
 
            // number파라미터가 있을 경우 세션에서 값을 읽어들인 후, number와 세션에 저장된 값을 비교합니다.
            // 값을 비교해서 작거나 크다면 카운트를 1증가시켜주고
            // 값이 같다면 세션 정보를 삭제합니다.
            // 각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message변수에 저장을 한 후 jsp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ModelMap의 addAttribute메소드를 통해 전달하게 됩니다.
            int count = (Integer)session.getAttribute("count");
            int randomNumber = (Integer)session.getAttribute("randomNumber");
        
            
            if(number < randomNumber) {
                message = "입력한 값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숫자보다 작습니다.";
                session.setAttribute("count"++count);
            }else if(number > randomNumber) {
                message = "입력한 값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숫자보다 큽니다.";
                session.setAttribute("count"++count);
            }else {
                message = "OK " + ++count + " 번째 맞췄습니다. 내가 생각한 숫자는 " + number + " 입니다.";
                session.removeAttribute("count");
                session.removeAttribute("randomNumber");
            }
        }
        
        model.addAttribute("message", message);
        
        return "guess";
    }
}
cs

 

guess.js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UTF-8"
    pageEncoding="UTF-8"%>
<%@ taglib prefix="c" uri="http://java.sun.com/jsp/jstl/core" %> <!-- jstl 사용 -->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html4/loose.dtd">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title>숫자 맞추기 게임</title>
</head>
<body>
<h1> 숫자 맞추기 게임.</h1>
<hr>
<h3>${message }</h3>
 
<c:if test="${sessionScope.count != null}">
<form method="get" action="guess">
1부터 100사이의 숫자로 맞춰주세요.<br>
<input type="text" name="number"><br>
<input type="submit" value="확인">
</form>
</c:if>
 
<a href="guess">게임 다시 시작하기.</a>
</body>
</html>
cs

 


'BoostCource >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 BE - Spring MVC의 구성요소  (0) 2019.02.06
#05. BE - Spring MVC에서 Session 사용하기  (0) 2018.11.21
#05. BE - Session  (0) 2018.11.19
#05. BE - 쿠키를 이용한 상태정보 유지하기  (0) 2018.11.19
#05. BE - 쿠키  (0) 2018.11.16